[SIRI = 안희성 기자] 일본은 이전부터 스포츠 대회에서 전범기를 응원 도구로 사용해왔다. 그리고 이는 당연하게 우리나라를 비롯한 피해국으로부터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러나 일본은 이러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이번 도쿄 올림픽에서도 전범기를 응원 도구로 활용할 계획을 밝혔다. 특히 일본은 IOC의‘정치적인 목적으로는 불허하지만, 응원 도구로는 허가한다’라는 입장을 등에 업고 사용에 대한 입장을 철회하려는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그리고 올림픽 야구 예선을 겸하는 이번 ‘2019 프리미어12’ 한일전 경기에서도 전범기 문양이 들어간 깃발과 티셔츠 등을 입은 관중의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이와 같은 전범기의 사용은 과거에 대한 반성이 없는 일본의 일관된 태도로, 당시의 피해자 및 피해국에 대한 존중이 없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전범기 반입 문제는 비단 정치적인 문제를 넘어서서 본질적으로는 인간의 존엄성과 관련된 윤리 의식이 결여되었음을 나타낸다.

이는 ‘세계인의 평화’를 지향하는 올림픽 정신에도 부합하지 않으며, 나아가 스포츠의 가치를 훼손하고 인간의 존엄성마저 훼손하는 심각한 윤리적 문제가 드러나는 사항이다. 따라서 도쿄 올림픽 전범기 반입 허용과 관련한 정치적 문제와 윤리의식의 결여라는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고찰을 통해 문제를 제기하고, 이에 대한 제언을 하려 한다.

전범기의 의미

욱일기의 원형과 변질 / 박미영 (2017)

우선 전범기 반입 허용이 야기하는 문제 제기에 앞서, 전범기의 정확한 의미를 알아야 하는데, 박미영(2017)에 따르면, 전범기의 상징원형은 ‘서광’, ‘희망’ 등을 의미하는 일족의 문양이었다. 그러나 이후 일본의 제국주의를 의미하는 핵심 상징으로 사용됨으로써 ‘군대’, ‘천황’, ‘전쟁’으로 의미가 전이되었다.

이처럼 전범기는 일본의 세력 확장을 위해 희생된 많은 피해국과 피해자들에게는 떠올리기 싫은 과거를 상기시키는 상징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일본 제국주의의 직접적인 피해국으로, 전범기는 우리에게 과거 일제강점기 시절을 떠올리게 만드는 상징이며, 강제 징역 및 위안부 성노예 등 선조들의 아픔을 담고 있다.

전범기 사용이 유발하는 문제1: 정치적인 문제와 일본의 역사 왜곡

이러한 전범기의 사용은 일차적으로는 정치적인 문제를 야기하는데, 일본에 직접적인 피해를 당한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 등의 동아시아 국가로부터 반발을 사고 있다.

특히 올림픽에서의 사용 허가와 관련해서, 우리 정부의 문화체육관광부는 공식적으로 IOC에 항의하는 뜻을 전달했으며, 민간에서는 성신여대의 서경덕 교수 팀이 3분 분량의 영상물을 제작하여, 전범기는 일본이 제국주의와 군국주의의 상징으로 사용했다는 역사적 배경을 설명하며 항의를 하고 있다.

이처럼 일본의 전범기 사용은 공식적, 비공식적인 항의라는 국가 간의 정치적인 갈등을 유발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필연적으로 역사 왜곡이 동반되기 때문이다. 전범기를 사용하는 것은 역사를 통해 잘못을 반성하는 태도를 가지려는 노력과는 거리가 멀며, 오히려 이를 합리화 하려는 역사 왜곡이다.

특히 역사 왜곡과 관련한 사항 중 문제가 되는 것은, 일본의 교육 과정이 왜곡된 역사를 가르치고 있다는 점이다. 김가영(2016)에 따르면, 일본의 역사 교육 과정은 같은 독일과 비교했을 때, 과거 제국주의를 다루는 양이 현저하게 적으며, 제국주의에 대한 미화 혹은 변명을 통해 ‘제국주의는 일종의 생존전략으로 살아남기 위해서 어쩔 수 없었다’는 식의 설명을 하고 있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 데로 일본 제국주의의 상징인 전범기의 사용은 미화와 변명을 의미하게 된다. 이처럼 전범기의 사용은 정치적인 문제와 함께 필연적으로 역사 왜곡을 동반하게 되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전범기가 유발하는 문제2: 윤리 의식의 결여

앞서 전범기의 사용이 유발하는 일차적인 문제로 정치적인 문제를 언급하였는데, 이에 더해 전범기의 사용은 근본적으로 윤리 의식의 결여라는 문제를 유발하고 있다. 윤리의 사전적 정의는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를 말한다.

따라서 이와 같은 윤리의 관점에서 바라본 일본의 전범기 사용은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의 윤리적인 가치를 무시하고 저버리는 행위다. 굳이 언급하지 않더라도 제국주의는 필연적으로 타 국가에 대한 침략과 해당 국가의 국민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기기 때문이다.

특히 일본의 경우 여러 가지 역사적 사건들을 통해 윤리 문제를 살펴볼 수 있는데, 굳이 그 범위를 확장하지 않더라도 조선 내에서 행해진 여러 비윤리적 사건이 존재한다. 먼저 1919년 4월 15일, 3.1 운동 당시 만세운동이 일어났던 ‘제암리’에서 벌어진 학살 사건이 존재한다.

당시 아리다 일본육군중위가 이끄는 일본 군경들이 약 30명의 기독교 및 천도교인들 제임리 교회당 안에 가두고 사격을 가한 민간인 학살사건을 자행했다. 또한 당시 어린 아기를 살려달라는 애원을 무시한 채 일본 군경은 아기마저 살해했으며, 이와 관련한 증거를 없애기 위해 건물에 불을 지르는 만행을 저질렀다(한국사사전편찬회, 2005).

이와 같은 학살 사건은 평화 시위인 3.1 운동에 대한 폭력적인 억압의 증거이며, 근본적으로 인간의 생명을 존중하지 않는 행위로 인간의 존엄성을 훼손하는 윤리의식이 결여된 중대한 범죄행위다.

위안부 소녀상 / pixabay

또한 일본에 의한 위안부 성노예 역시 일본의 윤리적인 문제를 드러내는 사항이다. 일본은 전쟁 세계 2차대전 당시 한반도를 포함한 아시아 지역의 수많은 여성을 강압적으로 끌고 가 성노예를 강요함으로써 ‘보편적 여성인권’을 침해한 범죄를 저질렀다.

특히 피해를 당한 여성들은 당시뿐만 아니라 이후에도 ‘트라우마’로 인해 온전한 삶을 살아가지 못하는 등의 지속적인 피해를 겪었다. 이는 그 자체로 인간의 존엄성을 훼손하는 윤리적인 문제가 되는 사항으로 역사적으로 존재하는 명백한 범죄 사실이다.

그리고 일본은 이와 같은 위안부 성노예 범죄와 관련한 사항에 대해 법적 책임을 거부하는 지속적인 윤리 문제를 만들고 있다. 김창록(2018)에 따르면, ‘일본군성노예전범 여성 국제법정’ 등의 관련 문건들은 앞서 언급한 일본의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범죄 사실 인정, 공식사죄, 배상, 진상규명, 역사교육, 책임자 처벌 등의 사항을 언급하고 있지만, 일본 정부는 ‘민간의 업자’가 한 일이며 국가와는 관련이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물론, 이후 1993년 고노 요헤이 관방장관 담화가 발표한 이른바 ‘고노담화’를 통해 위안부와 관련된 사실을 인정하고 시인했으며. 피해자들에게 사죄와 반성의 마음을 전하는 등의 문제 해결과 관련된 자세를 보여주었다.

하지만 이후 다시 일본 정부는 전범과 관련된 일본 정부의 피해는 1965년 체결된 청구권협정에 의해 종결되었다고 주장하며, 직접적으로 윤리 문제를 위반한 사실에 대한 인정을 거부하는 태도를 취했다.

이처럼 일본은 반성의 태도를 보이지 않으며, 오히려 이를 부정하는 등의 또 다른 윤리적 문제를 만들고 있다. 이는 앞서 언급한 일본 정부의 역사 왜곡과도 긴밀한 관련이 있으며, 근본적으로는 윤리적인 문제로, 이처럼 전범기의 사용은 일차적으로 정치적인 문제와 동시에 근본적으로 윤리적인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스포츠와 올림픽의 가치 훼손, IOC는 왜 이를 묵인하는가?

전범기의 사용은 정치적, 윤리적 문제를 유발함과 동시에 스포츠와 올림픽의 가치를 훼손하는 문제를 야기한다. 전범기의 사용이 유발하는 정치적 문제와 윤리적인 문제는 올림픽의 가치인 ‘세계 평화’와는 거리가 먼 사항이며, 만일 일본이 전범기 사용에 대한 입장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올림픽 개최국이 올림픽의 가치를 훼손하는 역설적인 상황을 연출하게 된다.

도쿄올림픽 비전 /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또한 전범기의 사용은 ‘다양성과 조화, 미래에 계승’이라는 도쿄 올림픽 비전을 훼손하게 된다. ‘인종, 피부색, 성별, 언어, 정치의 모든 면에서 다름과 차이를 긍정하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여 서로를 인정함으로써 사회는 진보한다’는 ‘다양성의 조화’라는 도쿄 올림픽의 비전과 관련해 전범기의 사용이 유발하는 문제는 조화와는 거리가 먼 사항이다.

또한 ‘미래에 계승’이라는 비전과 관련해서 전범기의 사용으로 인해 연상되는 ‘과거의 과오를 인정하지 않고, 반성보다는 오히려 책임을 회피하는’ 일본의 태도를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사례가 될 것이며, 과거를 통한 배움이 없는 모습은 결코 일본이 미래로 나아갈 수 없는 이유가 된다.

그렇다면 IOC는 왜 전범기가 정치적으로 사용되면 안 된다고 말하고 있지만, 응원 도구로 사용했을 때에는 규제하지 않는다는 애매한 입장을 고수하면서 올림픽의 가치가 훼손되는 것을 묵인하는 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분명히 전범기의 사용은 응원을 목적으로 하더라도 앞서 언급한 문제들에서 자유로울 수 없지만, IOC는 지난 2012 런던올림픽 당시,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팻말을 들었던 축구선수 박종우에게 메달 박탈의 징계를 내렸던 모습과는 사뭇 다른 태도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IOC가 스폰서십의 중요성 때문에 일본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다고 보고 있다(박린, 2019). 실제로 올림픽 최상위등급 공식 후원사인 ‘The Olympic Partner’의 13개 기업 중 도요타, 파나소닉, 브리지스톤의 3개 기업이 일본 기업이며, 올림픽 TOP의 경우, 약 1억 달러 (한화 약 1,100억 원)의 후원을 하며, 앞서 언급한 3개의 일본 기업의 후원규모는 총 3,300억 원에 달하게 된다.

문제는 위와 같은 경제적인 논리가 전범기 사용을 허용하는 이유라면, 현재 IOC가 보이는 태도는 상업적인 문제에 종속되어 본래 올림픽이 가진 가치를 훼손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는 점이다.

일본의 조건 없는 반성과 사과 선행 및 지속적인 문제 제기 필요

앞서 일본의 전범기 사용이 유발하는 문제점을 제시했다. 전범기의 사용은 평화의 가치와 인간의 존엄성을 훼손하는 윤리적인 문제이며 역사적 과오의 상징이다. 따라서 가장 분명한 해결방법은 일본이 전범기의 사용을 철회함과 동시에 조건 없이 과거에 저질렀던 역사적 만행에 대한 사실을 인정하고 피해국과 피해자에 대한 사과와 용서를 구하는 데에서 해결의 시작점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일본의 무조건적인 반성과 사과가 선행되어야만, 앞서 언급한 올림픽 정신과 도쿄 올림픽 비전이 진정으로 실현될 수 있다.

또한 우리 역시도 문제 해결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할 필요가 있다. 물론 우리는 전적으로 피해자이지만, 문제 해결을 위해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국가적 차원에서의 지속적인 항의와 공론화를 통하여 전범기 사용이 유발하는 문제를 제기함과 동시에, 이에 대한 국제적인 여론을 형성할 필요가 있다.

특히 유럽국가의 경우 독일의 전범국으로서의 반성에 대한 태도를 통해서 ‘하켄크로이츠’가 담고 있는 상징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하켄크로이츠’의 사용이 잘못되었음을 알고 있지만, 일본의 전범기에 대해서는 이와 같은 이해가 부족하며, 심지어는 전범기를 일종의 패션(fashion)으로 인식하여, 의류의 디자인 및 타투 등으로 새기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전범기에 대한 무지에서 비롯되는 행위의 결과로, 이와 관련하여 전범기가 하켄크로이츠와 같은 의미를 담고 있음을 알릴 필요가 있다.

또한 민간과 개인 차원에서는 앞선 서경덕 교수의 항의 영상 제작을 포함해, 각 개인 역시 우리의 역사를 바로 알고 우리가 입었던 피해에 대한 고찰을 통해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역사를 통해 배우는 태도가 필요하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 김가영 (2016). 제2차 세계대전에 관한 독일과 일본의 역사교과서의 비교분석. 역사교육연구(24), 151-211.

2) 김창록 (2018). 일본군위안부 문제, 지금 어디에 있는가?. 황해문화, 230-245.

3) 박린 (2019년 10월 4일). “IOC, 도쿄올림픽에 욱일기 응원 허용말라”. 중앙일보. Retrieved November 17, 2019, from https://news.joins.com/article/23594841

4) 박미영 (2017). 하켄크로이츠와 욱일기 상징에 나타난 문화정체성의 메타언어 분석. 한국디자인문화 학회지, 23(4), 387-39 5) 한국사사전편찬회 (2005). 한국근현대사사전. 가람기획.

안희성 기자 (heeseong@siri.or.kr)

[2019.11.25, 사진 =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공식 홈페이지, 박미영 (2017), pixab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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