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의류업계 관계자는 “골프웨어, 이 가운데 여성을 겨냥한 골프웨어 시장은 최근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며 “과거 40~50대를 주요 소비층으로 시장이 형성됐다면, 지금은 20~30대 젊은 층을 타깃으로 좀 더 맵시 있고, 일상에서도 소화할 수 있는 스타일을 강조한 골프웨어들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국내외 무대에서 최고의 성적을 거두고 있는 스타플레이어들을 활용한 마케팅이야말로 유행에 민감한 젊은 고객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그렇다. 유행에 민감한 젊은 고객들은 스타를 보며 그들과 일체감을 느끼려 한다. 전인지, 박성현 등 국내외 굵직한 골프 대회에서 맹활약을 펼치고 있는 ‘태극낭자’들의 승전보에 이들을 후원하는 기업들의 입가에도 미소가 끊이지 않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최근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골프웨어 업계는 때아닌 특수를 누리기 위해 스타 선수들을 활용한 ‘스타 마케팅’ 경쟁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하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골프웨어 시장 규모는 지난해 3조 원 규모까지 성장했다. 이는 지난 2010년 1조5000억 원 규모에서 5년여 만에 두 배 가까이 늘어난 수치다. 스타 마케팅이 어느때보다 활발한 이유이다.
핑골프웨어는 이미 지난해 LPGA 투어 시즌 세 번째 메이저대회인 US여자오픈에서 전인지의 우승으로 그가 마지막 라운드에서 입고 있던 골프웨어가 이틀 만에 모두 판매되는 등 마케팅 ‘잭팟’을 터뜨린 바 있다. 업계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전인지가 세계 골프 역사를 새롭게 쓴 만큼 올해 역시 특수를 누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핑골프웨어는 지난 18일 프랑스 에비앙 레뱅의 에비앙 리조트 골프 클럽에서 진행된 ‘2016 LPGA 투어 에비앙 챔피언십’에서 최종 합계 21언더파를 기록하며 우승컵을 거머쥔 전인지와 올해 초 후원계약을 연장했다.
국내의 최고 스타인 박성현을 후언하고 있는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골프웨어 브랜드 빈폴골프 역시 박성현을 앞세워 ‘스타 마케팅’ 효과를 제대로 누리고 있다. 빈폴골프는 지난 3월 박성현과 의류 협찬 계약을 체결했다. 빈폴골프는 앞으로 박성현에게 2년 동안 다양한 의류 제품을 제공하고, 박 선수는 국내외 모든 경기에서 빈폴골프 제품을 입고 경기에 출전한다.
이 외에도 팬텀은 ‘미녀 골퍼’로 불리는 허윤경, 윤채영과 계약을 연장하고 신인 김아림, 이정은과 새 계약을 체결하고 파리게이츠는 메인 선수인 양수진과 신인왕 출신 김지희는 물론 김가연과 스크린 골프 여제로 불리는 최예지 등에 의류를 후원한다.
스타 마케팅은 성공 여부는 그 스타 플레이어가 얼만큼의 성적과 인기를 끄는데에 있다. 여자골프 용품 기업들의 치열한 스타 마케팅에 어떤 기업이 웃게 될지 앞으로가 더욱 기대된다.
박재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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