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RI = 유수민 기자] 한국프로축구 K리그1 울산현대축구단의 강동훈 매니저와의 인터뷰 2편에 이은 그 뒷 내용이다.

 

Q) 직업과 관련하여 단기적인 목표는?

현재는 프로팀 매니저를 맡게 된 첫 해이기 때문에 당장은 올해 K리그 우승을 목표로 선수단을 최대한 지원 할 것이고 선수들 코칭스태프, 지원스태프 그리고 구단 구성원들과 구단을 응원해주시는 팬들과 모두 하나된 마음으로 2021년 K리그 우승이 제 단기적인 가장 큰 목표입니다.

 

Q) ‘성공’에 대한  개인적인 기준이 있다면?

저는 고등학교 때부터 성공이란 물질적인 ‘돈’의 가치보다는 내가 하는 ‘일’은 곧 내 ‘행복’과 직결되어야 한다는 게 가장 큰 성공의 기준이었습니다. 물론 ‘돈’이라는 물질적인 가치가 가져오는 행복이 무엇보다도 클 때도 있습니다만 저는 어려서부터 제가 무엇을 해야 행복하고 즐기면서 살아갈 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해왔고 제가 다른 사람들이 중요시하는 ‘돈’의 물질적인 가치를 성취함과 동시에 일을 통해 ‘행복’을 느낄 수 있는 현재 두가지의 가치를 모두 성취할 수 있게 되어 나름대로 현재까지의 삶이 ‘성공’에는 가까워 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자신이 스포츠 조직의 전반적인 사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제가 속한 조직 내에서 제 결정이 선수단의 사기 혹은 경기력 등 퍼포먼스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데, 아무래도 업무 특성상 대외비를 요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예를 들기는 어렵지만 선수단을 업무적으로 지원하기도 하지만 인간적으로도 경기를 뛰는 선발 뿐만 아니라 엔트리에 들지 못하는 선수들과 소통과 공감을 통해서 위로하기도 하면서 동기부여를 심어주고 그 선수들이 필드 위에 올라가 최고의 활약을 했을 때의 보람과 감동은 말로 표현하기 힘들 정도입니다.

 

Q) 스포츠 산업에 종사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저는 제가 살아가는데 있어서 일과 행복이 일치해야 하는 필수가결적 요소였습니다. 대학 진학 시 환경공학도로서의 길을 선택했지만 제가 정말 즐기면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게 되었고 농구선수이셨던 아버지와 골프선수인 동생으로 스포츠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던 저는 고민의 과정 끝에 어렸을 때 농구선수생활 중 부상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선수생활을 포기했던 ‘스포츠산업’의 길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공대생이 스포츠를?” 주변 동기들이 공학도로서의 길을 선택했을 때 너무나도 다른 ‘스포츠산업’의 길을 선택한 제게 많은 물음표가 붙었습니다. 하지만 남과 다르게 살 수 있으면서 자기 방식대로의 삶에 만족하며 즐겁고도 행복할 수 있는 삶이 곧 ‘창조적인 삶’ 이라고 판단되었고 이는 곧 ‘스포츠산업’ 분야에 도전하는 저 다운 새로운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Q) 이 직업을 꿈꾸고 있는 대학생들에게 조언 한 마디.

프로스포츠구단에서 프런트에서 종사한다는 것은 스포츠분야에 들어오고 싶어하는 많은 사람들은 외적으로 비춰지는 화려한 모습들만 보고 기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스포츠산업 대부분의 종사자들 그리고 특히나 프로스포츠구단 프런트 종사자들은 ‘양지’에 있는 선수들이 더욱 조명받고 빛날 수 있도록 ‘음지’에서 보이지 않고 사람들이 알아주지 않는 일이 다반사 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수들과 함께 뛰고 고생하며 좋은 결과를 얻었을 때의 보람과 만족은 그 어떤 분야의 업무보다 크다고 자부하며 매력적인 직업입니다. 많은 대학생들이 프로스포츠구단 중 특히 기업구단에 입사하는 게 더욱 어렵다는 것은 잘 알고 있겠지만 항상 저는 제 후배들에게 말하곤 합니다. ‘나 같은 공대생 아웃사이더도 이 스포츠 판에서 인사이더가 될 수 있다고..(웃음) 나도 되었는데 당신들이 못할 이유 없다고…’ 말그대로 스포츠와 연관성 하나 없는 저도 스포츠산업 분야 밑바닥부터 기업 프로스포츠구단에 입사하겠다는 하나의 목표만 바라보고 끊임없이 달려오니 울산현대축구단이라는 K리그 빅클럽의 중요한 보직을 맡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이 저 같은 ‘아웃사이더’도 ‘인사이더’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보면서 희망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하여 꼭 목표한 바 이루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터뷰 영상은 다음의 주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nsUku4z3myE

 

유수민 기자(dbtnals02@siri.or.kr)

[21.10.20 사진 = YOUTUBE 스포츠미디어시리 – 관련 영상 썸네일]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