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대한민국 이스포츠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e스포츠는 ‘게임물을 매개로 하여 사람과 사람 간의 기록 또는 승부를 겨루는 경기 및 부대 활동(이스포츠(전자스포츠) 진흥에 관한 법률, 2022)’을 말한다. 대한민국 e스포츠의 기원은 1990년대부터 시작한다. 1990년대 PC방 문화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당대 인기 게임이었던 블리자드사의 ‘스타크래프트’가 PC통신에 커뮤니티가 생겼으며, 이것이 이어져 최초의 스타크래프트 프로 리그가 출범했다(최은경, 2023). 이후 2001년 한국e스포츠협회가 창립되었고, 경기 규칙, 대회 방식, 중계 등이 체계화되어 현대 스포츠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이학주 & 김영선, 2020).

2023년 기준으로, 한국e스포츠협회는 6개의 전문 종목(리그 오브 레전드, 발로란트, FC 온라인,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배틀그라운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7개의 일반 종목(서득 어택, 하스스톤, 스타크래프트 2, 클래시 로얄, A3: 스틸 얼라이브, 크로스파이어, 이터널 리턴), 3개의 시범 종목(브롤스타즈, 오디션, eFootball 2023)을 선정하여 협회를 운영하고 있다(문화체육관광부, 2023). 위 종목 중 국내에서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종목은 라이엇 게임즈의 ‘리그 오브 레전드’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2021)에 따르면, 리그 오브 레전드의 인지도 및 종목 규모, 세계적 관심 수준은 타 종목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이렇듯 국내 e스포츠 산업을 이끄는 종목이 리그 오브 레전드이며, 해당 종목을 주관하는 프로 최상위 리그가 LoL Champions Korea(LCK)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국콘텐츠진흥원(2022)이 발표한 자료를 살펴보면, 2021년 e스포츠 종목사의 수익 총액 392.3억 원 중 중계권이 192.0억 원으로, 이는 약 절반을 담당하는 수준이었다. 특히 LCK는 프랜차이즈화 이후 중계권료 수입의 일정 비율을 각 구단에 분배(이하승 & 장재원, 2020)하는 만큼, LCK 입장에서 중계권료 수입은 가볍게 지나칠 수 없는 요소가 되었다. 스포츠에서 사람들의 시청 비율은 중계권료 책정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2021). 그렇기 때문에 e스포츠에서의 시청자의 시청 비율, 뷰어십을 파악하고 예측하는 것은 타 스포츠에 비해 중요도가 더욱 높다.

이미 국내에서는 다양한 스포츠의 관중 수를 예측하는 연구(김민철, 2009; 최재일 & 정용락, 2010; 설민신 외, 2011; 김형돈 & 채진석, 2012; 박두용 & 김종원, 2016)가 다수 존재한다. 그러나 아직 e스포츠 뷰어십 예측에 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연구의 필요성은 LCK 등 전체적인 e스포츠 산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중계권료와 이에 연관되는 시청 비율이며, 국내 최대의 e스포츠 리그인 LCK의 중계권료 책정을 위한 필수 요소인 뷰어십을 예측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II. 본론

  1. 연구 방법

본 연구에서는 e스포츠 자료 전문 업체인 ‘Esports Charts(https://escharts.com/)’가 조사한 자료 및 데이터를 바탕으로 향후 2년, 총 4개의 LCK 시즌의 뷰어십 예측 모델을 개발한다. 향후 진행될 4개의 시즌은 ‘2024 LCK Spring’, ‘2024 LCK Summer’, ‘2025 LCK Spring’, ‘2025 LCK Summer’이다. 예측 모델 개발을 위해 2017년부터 2023년까지 진행된 LCK 시즌의 뷰어십 데이터 자료를 사용한다. 데이터 자료로 사용한 시즌은 ‘2017 LCK Spring’, ‘2017 LCK Summer’, ‘2018 LCK Spring’, ‘2018 LCK Summer’, ‘2019 LCK Spring’, ‘2019 LCK Summer’, ‘2020 LCK Spring’, ‘2020 LCK Summer’, ‘2021 LCK Spring’, ‘2021 LCK Summer’, ‘2022 LCK Spring’, ‘2022 LCK Summer’, ‘2023 LCK Spring’, ‘2023 LCK Summer’로, 총 14개의 시즌 데이터를 자료로 사용한다. 뷰어십을 위한 데이터로는 분당 평균 시청자 수, 최고 시청자 수와 경기가 노출되는 시간으로써 방송 시간을 선정한다.

본 연구에서의 예측을 위한 분석으로 시계열 분석 모형인 ARIMA 모형을 사용한다. Box와 Jenkins에 의해 개발된 ARIMA 모형(1976)은 시계열 분석에서 대표로 사용되는 모형으로, 현재도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시계열 분석을 위한 연구 단계는 ‘1. 모형의 식별 2. 모수 추정 3. 모형의 검진’의 순서로 진행이 되며, 해당 과정을 통해 나온 모형 값으로 이후 예측이 진행된다(Box 외, 1994).

해당 연구를 위한 분석 프로그램으로는 직관적인 해석을 위해 ‘SAS® OnDemand for Academics’를 통해 실시하며, 모든 통계 과정 및 결과에 대한 유의확률은 0.05로 설정했다.

 

  1. 연구 결과

1) 2017 LCK Spring

<표 1> 2017 LCK Spring 자료

2017 LoL Champions Korea Spring
대회 기간 17.01.17~17.04.22
분당 평균 시청자 수(명) 108,427
최고 시청 경기 [Grand Final] KT vs T1
최고 시청자 수(명) 574,634
방송 시간(분) 17,535

 

먼저, 2017년 1월 17일부터 4월 22일까지 진행된 2017 LCK 전반기 시즌인 ‘2017 LoL Champions Korea Spring’이다. e스포츠 전문 업체가 조사한 자료(Esports Charts, n.d.)에 따르면, 해당 대회의 분당 평균 시청자는 108,427명이었다. 또한 시즌 내 최고 시청 경기는 대회 결승전이었던 ‘[Grand Final] KT vs T1’ 경기였으며, 해당 경기에서 최고 시청자 수 574,634명을 기록했다. 마지막으로 해당 시즌의 방송 시간은 17,535분이었다.

 

2) 2017 LCK Summer

<표 2> 2017 LCK Summer 자료

2017 LoL Champions Korea Summer
대회 기간 17.05.30~17.08.26
분당 평균 시청자 수(명) 105,219
최고 시청 경기 [Final] LZ vs T1
최고 시청자 수(명) 590,605
방송 시간(분) 17,250

 

다음은 2017년 5월 30일부터 8월 26일까지 진행된 2017 LCK 후반기 시즌인 ‘2017 LoL Champions Korea Summer’이다. e스포츠 전문 업체가 조사한 자료(Esports Charts, n.d.)에 따르면, 해당 대회의 분당 평균 시청자는 직전 시즌보다 소폭 하향된 수치인 105,219명이었다. 또한 시즌 내 최고 시청 경기는 대회 결승전이었던 ‘[Final] LZ vs T1’ 경기였으며, 해당 경기에서 측정된 최고 시청자 수는 직전 시즌보다 상향된 590,605명을 기록했다. 마지막으로 해당 시즌의 방송 시간은 직전 시즌보다 하향된 17,250분이었다.

 

3) 2018 LCK Spring

<표 3> 2018 LCK Spring 자료

2018 LoL Champions Korea Spring
대회 기간 18.01.16~18.04.08
분당 평균 시청자 수(명) 103,018
최고 시청 경기 [Playoffs Round 2] KT vs T1
최고 시청자 수(명) 402,842
방송 시간(분) 17,850

 

다음은 2018년 1월 16일부터 4월 8일까지 진행된 2018 LCK 전반기 시즌인 ‘2018 LoL Champions Korea Spring’이다. e스포츠 전문 업체가 조사한 자료(Esports Charts, n.d.)에 따르면, 해당 대회의 분당 평균 시청자는 조사한 시즌 중 가장 작은 수치인 103,018명이었다. 또한 시즌 내 최고 시청 경기는 대회 플레이오프 2라운드 ‘[Playoffs Round 2] KT vs T1’ 경기였으며, 해당 경기 최고 시청자 수 역시 조사한 시즌 중 가장 작은 수치인 402,842명을 기록했다. 마지막으로 해당 시즌의 방송 시간은 17,850분이었다.

 

4) 2018 LCK Summer

<표 4> 2018 LCK Summer 자료

2018 LoL Champions Korea Summer
대회 기간 18.06.12~18.09.08
분당 평균 시청자 수(명) 113,321
최고 시청 경기 [Grand Final] Griffin vs KT
최고 시청자 수(명) 602,781
방송 시간(분) 17,130

 

다음은 2018년 6월 12일부터 9월 8일까지 진행된 2018 LCK 후반기 시즌인 ‘2017 LoL Champions Korea Summer’이다. e스포츠 전문 업체가 조사한 자료(Esports Charts, n.d.)에 따르면, 해당 대회의 분당 평균 시청자는 직전 시즌보다 상향된 수치인 113,321명이었다. 또한 시즌 내 최고 시청 경기는 대회 결승전이었던 ‘[Grand Final] Griffin vs KT’ 경기였으며, 해당 경기에서 발생한 최고 시청자 수는 직전 시즌보다 상향된 602,781명을 기록했다. 마지막으로 해당 시즌의 방송 시간은 17,130분이었다.

 

5) 2019 LCK Spring

<표 5> 2019 LCK Spring 자료

2019 스무살우리 LoL Champions Korea Spring
대회 기간 19.01.16~19.04.13
분당 평균 시청자 수(명) 130,096
최고 시청 경기 [Final] Griffin vs T1
최고 시청자 수(명) 770,633
방송 시간(분) 16,125

 

다음은 2019년 1월 16일부터 4월 13일까지 진행된 2019 LCK 전반기 시즌인 ‘2019 스무살우리 LoL Champions Korea Spring’이다. 해당 시즌에는 우리은행이 타이틀 스폰서를 맡았다. e스포츠 전문 업체가 조사한 자료(Esports Charts, n.d.)에 따르면, 해당 대회의 분당 평균 시청자는 직전 시즌보다 상향된 수치인 130,096명이었다. 또한 시즌 내 최고 시청 경기는 대회 결승전이었던 ‘[Final] Griffin vs T1’ 경기였으며, 해당 경기에서 발생한 최고 시청자 수 역시 직전 시즌보다 상향된 770,633명을 기록했다. 마지막으로 해당 시즌의 방송 시간은 조사한 시즌 중 가장 작은 수치인 16,125분이었다.

 

6) 2019 LCK Summer

<표 6> 2019 LCK Summer 자료

2019 우리은행 LoL Champions Korea Summer
대회 기간 19.06.05~19.08.31
분당 평균 시청자 수(명) 121,179
최고 시청 경기 [Grand Final] Griffin vs T1
최고 시청자 수(명) 766,770
방송 시간(분) 16,605

 

다음은 2019년 6월 5일부터 8월 31일까지 진행된 2019 LCK 후반기 시즌인 ‘2019 우리은행 LoL Champions Korea Summer’이다. 해당 시즌 역시 우리은행이 타이틀 스폰서를 맡았다. e스포츠 전문 업체가 조사한 자료(Esports Charts, n.d.)에 따르면, 해당 대회의 분당 평균 시청자는 직전 시즌보다 소폭 하향된 수치인 121,179명이었다. 또한 시즌 내 최고 시청 경기는 대회 결승전이었던 ‘[Grand Final] Griffin vs T1’ 경기였으며, 해당 경기에서 발생한 최고 시청자 수 역시 소폭 하향된 766,770명을 기록했다. 마지막으로 해당 시즌의 방송 시간은 16,605분이었다.

 

7) 2020 LCK Spring

<표 7> 2020 LCK Spring 자료

2020 우리은행 LoL Champions Korea Spring
대회 기간 20.02.05~20.04.25
분당 평균 시청자 수(명) 233,659
최고 시청 경기 [Grand Final] T1 vs Gen.G
최고 시청자 수(명) 1,074,931
방송 시간(분) 16,925

 

다음은 2020년 2월 5일부터 4월 25일까지 진행된 2020 LCK 전반기 시즌인 ‘2020 우리은행 LoL Champions Korea Spring’이다. 해당 시즌 역시 우리은행이 타이틀 스폰서를 맡았다. e스포츠 전문 업체가 조사한 자료(Esports Charts, n.d.)에 따르면, 해당 대회의 분당 평균 시청자는 직전 시즌보다 대폭 상향된 수치인 233,659명이었다. 또한 시즌 내 최고 시청 경기는 대회 결승전이었던 ‘[Grand Final] T1 vs Gen.G’ 경기였으며, 해당 경기에서 발생한 최고 시청자 수 역시 대폭 상향된 1,074,931명을 기록했다. 마지막으로 해당 시즌의 방송 시간은 16,925분이었다.

 

8) 2020 LCK Summer

<표 8> 2020 LCK Summer 자료

2020 우리은행 LoL Champions Korea Summer
대회 기간 20.06.17~20.09.05
분당 평균 시청자 수(명) 227,156
최고 시청 경기 [Playoffs Round 1] T1 vs KDF
최고 시청자 수(명) 1,044,983
방송 시간(분) 16,620

 

다음은 2020년 6월 17일부터 9월 5일까지 진행된 2020 LCK 후반기 시즌인 ‘2020 우리은행 LoL Champions Korea Summer’이다. 해당 시즌 역시 우리은행이 타이틀 스폰서를 맡았다. e스포츠 전문 업체가 조사한 자료(Esports Charts, n.d.)에 따르면, 해당 대회의 분당 평균 시청자는 직전 시즌보다 소폭 하향된 수치인 227,156명이었다. 또한 시즌 내 최고 시청 경기는 대회 플레이오프 1라운드인 ‘[Playoffs Round 1] T1 vs KDF’ 경기였으며, 해당 경기에서 발생한 최고 시청자 수 역시 소폭 하향된 1,044,983명을 기록했다. 마지막으로 해당 시즌의 방송 시간은 16,620분이었다.

 

9) 2021 LCK Spring

<표 9> 2021 LCK Spring 자료

2021 LoL Champions Korea Spring
대회 기간 21.01.13~21.04.10
분당 평균 시청자 수(명) 232,168
최고 시청 경기 [Week1 Day3] T1 vs DK
최고 시청자 수(명) 836,062
방송 시간(분) 17,455

 

다음은 2021년 1월 13일부터 4월 10일까지 진행된 2021 LCK 전반기 시즌인 ‘2021 LoL Champions Korea Spring’이다. 해당 시즌은 LCK가 프랜차이즈화가 된 이후 첫 시즌이다. e스포츠 전문 업체가 조사한 자료(Esports Charts, n.d.)에 따르면, 해당 대회의 분당 평균 시청자는 직전 시즌보다 소폭 상향된 수치인 232,168명이었다. 또한 시즌 내 최고 시청 경기는 대회 3일 차에 진행되었던 ‘[Week1 Day3] T1 vs DK’ 경기였으며, 해당 경기 최고 시청자 수는 직전 시즌보다 대폭 하향된 836,062명을 기록했다. 마지막으로 해당 시즌의 방송 시간은 17,455분이었다.

 

10) 2021 LCK Summer

<표 10> 2021 LCK Summer 자료

2021 LoL Champions Korea Summer
대회 기간 21.06.09~21.08.28
분당 평균 시청자 수(명) 205,173
최고 시청 경기 [Finals] DK vs T1
최고 시청자 수(명) 1,315,849
방송 시간(분) 17,700

 

다음은 2021년 6월 9일부터 8월 28일까지 진행된 2021 LCK 후반기 시즌인 ‘2021 LoL Champions Korea Summer’이다. e스포츠 전문 업체가 조사한 자료(Esports Charts, n.d.)에 따르면, 해당 대회의 분당 평균 시청자는 직전 시즌보다 하향된 수치인 205,173명이었다. 또한 시즌 내 최고 시청 경기는 대회 결승전이었던 ‘[Finals] DK vs T1’ 경기였으며, 해당 경기 최고 시청자 수는 직전 시즌보다 대폭 상향된 1,315,849명을 기록했다. 마지막으로 해당 시즌의 방송 시간은 17,700분이었다.

 

11) 2022 LCK Spring

<표 11> 2022 LCK Spring 자료

2022 LoL Champions Korea Spring
대회 기간 22.01.12~22.04.02
분당 평균 시청자 수(명) 246,678
최고 시청 경기 [Grand Final] T1 vs Gen.G
최고 시청자 수(명) 1,374,155
방송 시간(분) 18,035

 

다음은 2022년 1월 12일부터 4월 2일까지 진행된 2022 LCK 전반기 시즌인 ‘2022 LoL Champions Korea Spring’이다. e스포츠 전문 업체가 조사한 자료(Esports Charts, n.d.)에 따르면, 해당 대회의 분당 평균 시청자는 조사한 시즌 중 가장 높은 수치인 246,678명이었다. 또한 시즌 내 최고 시청 경기는 대회 결승전이었던 ‘[Grand Final] T1 vs Gen.G’ 경기였으며, 해당 경기 최고 시청자 수는 직전 시즌보다 소폭 상향된 1,374,155명을 기록했다. 마지막으로 해당 시즌의 방송 시간은 조사한 시즌 중 가장 긴 18,035분이었다.

 

12) 2022 LCK Summer

<표 12> 2022 LCK Summer 자료

2022 LoL Champions Korea Summer
대회 기간 22.06.15~22.08.28
분당 평균 시청자 수(명) 224,220
최고 시청 경기 [Grand Final] T1 vs Gen.G
최고 시청자 수(명) 1,306,442
방송 시간(분) 17,785

 

다음은 2022년 6월 15일부터 8월 28일까지 진행된 2022 LCK 후반기 시즌인 ‘2022 LoL Champions Korea Summer’이다. e스포츠 전문 업체가 조사한 자료(Esports Charts, n.d.)에 따르면, 해당 대회의 분당 평균 시청자는 직전 시즌보다 하향된 수치인 224,220명이었다. 또한 시즌 내 최고 시청 경기는 대회 결승전이었던 ‘[Grand Final] T1 vs Gen.G’ 경기였으며, 해당 경기 최고 시청자 수는 직전 시즌보다 하향된 1,306,442명을 기록했다. 마지막으로 해당 시즌의 방송 시간은 17,785분이었다.

 

13) 2023 LCK Spring

<표 13> 2023 LCK Spring 자료

2023 LoL Champions Korea Spring
대회 기간 23.01.18~23.04.23
분당 평균 시청자 수(명) 234,233
최고 시청 경기 [Grand Final] T1 vs Gen.G
최고 시청자 수(명) 1,467,849
방송 시간(분) 17,690

 

다음은 2023년 1월 18일부터 4월 23일까지 진행된 2023 LCK 전반기 시즌인 ‘2023 LoL Champions Korea Spring’이다. e스포츠 전문 업체가 조사한 자료(Esports Charts, n.d.)에 따르면, 해당 대회의 분당 평균 시청자는 직전 시즌보다 소폭 상향된 수치인 234,233명이었다. 또한 시즌 내 최고 시청 경기는 대회 결승전이었던 ‘[Grand Final] T1 vs Gen.G’ 경기였으며, 해당 경기 최고 시청자 수는 직전 시즌보다 상향된 1,467,849명을 기록했다. 마지막으로 해당 시즌의 방송 시간은 17,690분이었다.

 

14) 2023 LCK Summer

<표 14> 2023 LCK Summer 자료

2023 LoL Champions Korea Summer
대회 기간 23.06.07~23.08.23
분당 평균 시청자 수(명) 214,573
최고 시청 경기 [Playoffs Grand Final] T1 vs Gen.G
최고 시청자 수(명) 1,528,729
방송 시간(분) 17,395

 

마지막으로, 2023년 6월 7일부터 8월 23일까지 진행된 2023 LCK 후반기 시즌인 ‘2023 LoL Champions Korea Summer’이다. e스포츠 전문 업체가 조사한 자료(Esports Charts, n.d.)에 따르면, 해당 대회의 분당 평균 시청자는 직전 시즌보다 하향된 수치인 214,573명이었다. 또한 시즌 내 최고 시청 경기는 대회 결승전이었던 ‘[Playoffs Grand Final] T1 vs Gen.G’ 경기였으며, 해당 경기 최고 시청자 수는 조사한 시즌 중 가장 높은 수치인 1,528,729명을 기록했다. 마지막으로 해당 시즌의 방송 시간은 17,395분이었다.

 

  1. 분석 결과

1) 분당 평균 시청자 수 예측 모델

분당 평균 시청자 수의 raw data에 대한 분석 자료는 다음과 같다.

[그림 1] 분당 평균 시청자 수 raw data 분석 그래프

분당 평균 시청자 수의 관측값을 보면, 각 관측값이 평균을 지나는 횟수가 매우 작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분당 평균 시청자 수 raw data는 정상성을 보여주고 있지 않으므로, Dickey-Fuller test를 통한 차분을 진행한다. 차분을 통해 얻어낸 분당 평균 시청자 수에 대한 1차 차분 자료는 다음과 같다.

[그림 2] 분당 평균 시청자 수 1차 차분 자료 분석 그래프

1차 차분한 자료를 분석하면, 각 관측값이 평균을 일정하게 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1차 차분한 자료를 정상 시계열로 판단한다. 또한, ACF와 PACF 모두 1 시점부터 유의 수준 내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로써 분당 평균 시청자 수의 모형은 ARIMA(0,1,0) 형태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을 내린다. 해당 모형에 대한 퍼트멘토우 검정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표 1> 분당 평균 시청자 수 ARIMA(0,1,0) 퍼트멘토우 검정 결과

Autocorrelation Check of Residuals
To Lag Chi-Square DF Pr > ChiSq Autocorrelations
6 9.07 6 0.1699 -0.349 0.195 -0.306 0.290 -0.321 0.097
12 10.21 12 0.5974 -0.173 0.030 -0.019 0.017 0.017 0.020

 

위 표를 보면, 퍼트멘토우 통계량 값이 모든 시점에 대하여 0.05보다 큰 것을 알 수 있다. 이로써 분당 평균 시청자 수 모형이 ARIMA(0,1,0)의 모형을 따르는 것이 검진되었다. 해당 모형을 통해 향후 2년간 예측되는 LCK 분당 평균 시청자 수는 다음과 같다.

 

<표 2> 향후 2년 분당 평균 시청자 수 예측값

Forecasts for variable VIEW
Obs Forecast Std Error 95% Confidence Limits
15 222738.1 36289.19 151612.6 293863.6
16 230903.2 51320.67 130316.5 331489.8
17 239068.2 62864.73 115875.2 362261.2
18 247233.3 72578.39 104982.3 389484.3

 

[그림 3] 분당 평균 시청자 수 예측 그래프

먼저, 한 시점 뒤인 2024 LCK Spring 시즌의 경우, 분당 평균 시청자 수는 222,738명으로 예측이 되었으며, 95% 신뢰수준으로 최소 151,613명, 최대 293,864명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2024 LCK Summer 시즌은 230,903명, 95% 신뢰수준에서 최소 130,317명에서 최대 331,490명이 예측되었다. 그다음 해인 2025 LCK Spring 시즌의 경우, 분당 평균 시청자 수 239,068명, 95% 신뢰수준으로 최소 115,875명에서 최대 362,261명이 기록될 것으로 예측되었다. 마지막으로 2025 LCK Summer 시즌의 경우는 247,233명이 예측되었으며, 95% 신뢰수준 최소 104,982명, 최대 389,484명이 기록될 것으로 예측되었다.

마지막으로, LCK의 분당 평균 시청자 수에 대한 관측값과 예측값의 비교 그래프는 다음과 같다.

[그림 4] 분당 평균 시청자 수 실측값 및 예측값 비교 그래프

 

2) 최고 시청자 수 예측 모델

최고 시청자 수의 raw data에 대한 분석 자료는 다음과 같다.

[그림 5] 최고 시청자 수 raw data 분석 그래프

최고 시청자 수의 관측값을 보면, 각 관측값이 평균을 지나는 횟수가 매우 작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최고 시청자 수 raw data는 정상성을 보여주고 있지 않으므로, Dickey-Fuller test를 통한 차분을 진행한다. 차분을 통해 얻어낸 분당 평균 시청자 수에 대한 1차 차분 자료는 다음과 같다.

[그림 6] 최고 시청자 수 1차 차분 자료 분석 그래프

1차 차분한 자료를 분석하면, 각 관측값이 평균을 일정하게 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1차 차분한 자료를 정상 시계열로 판단한다. ACF를 보면, 1 시점 이후로 모든 값이 유의수준 내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PACF의 경우, 2 시점의 값이 유의수준 밖에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해당 모형을 ARIMA(2,1,0) 모형으로 판단한다. 최고 시청자 수에 대한 ARIMA(2,1,0) 형태의 모형 식별 그래프는 다음과 같다.

[그림 7] 최고 시청자 수 ARIMA(2,1,0) 모형 식별 그래프

최고 시청자 수의 ARIMA(2,1,0) 형태 모형으로써 진단 그래프를 살펴보면, ACF, PACF, IACF 모두 1 시점부터 유의수준 내에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모형 검진을 통해 얻은 결과와 퍼트멘토우 검정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표 3> 최고 시청자 수 ARIMA(2,1,0) 검진값

Conditional Least Square Estimation
Parameter Estimate Standard Error t Value Approx

Pr > ltl

Lag
MU 76291.0 20868.1 3.66 0.0044 0
AR1,1 -0.57836 0.25214 -2.29 0.0447 1
AR1,2 -0.60931 0.25452 -2.39 0.0377 2

 

<표 4> 최고 시청자 수 ARIMA(2,1,0) 퍼트멘토우 검정 결과

Autocorrelation Check of Residuals
To Lag Chi-Square DF Pr > ChiSq Autocorrelations
6 4.73 4 0.3159 0.097 -0.211 -0.090 -0.267 0.168 0.224
12 8.27 10 0.6023 -0.228 -0.129 -0.120 0.003 0.068 0.013

 

AR1,2에 해당하는 유의확률이 0.05보다 작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퍼트멘토우 검정 결과 통계량의 값이 모든 시점에서 0.05보다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최고 시청자 수 모형의 형태를 ARIMA(2,1,0) 형태로 판단하는 것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다. 해당 모형을 통해 향후 2년간 예측되는 LCK 최고 시청자 수는 다음과 같다.

 

<표 5> 향후 2년 최고 시청자 수 예측값

Forecasts for variable PVIEW
Obs Forecast Std Error 95% Confidence Limits
15 1562071.4 156140 1256041.7 1868101.0
16 1672592.3 169452 1340472.4 2004712.3
17 1755254.8 170996 1420108.8 2090400.9
18 1807004.2 199501 1415989.1 2198019.3

 

[그림 8] 최고 시청자 수 예측 그래프

먼저, 한 시점 뒤인 2024 LCK Spring 시즌의 경우, 최고 시청자 수는 1,562,071명으로 예측이 되었으며, 95% 신뢰수준으로 최소 1,256,042명, 최대 1,868,101명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2024 LCK Summer 시즌은 1,672,592명, 95% 신뢰수준에서 최소 1,340,472명에서 최대 2,004,712명이 예측되었다. 그다음 해인 2025 LCK Spring 시즌의 경우, 최고 시청자 수 1,755,255명, 95% 신뢰수준으로 최소 1,420,109명에서 최대 2,090,401명이 기록될 것으로 예측되었다. 마지막으로 2025 LCK Summer 시즌의 경우는 1,807,004명이 예측되었으며, 95% 신뢰수준 최소 1,415,989명, 최대 2,198,019명이 기록될 것으로 예측되었다.

마지막으로, LCK의 최고 시청자 수에 대한 관측값과 예측값의 비교 그래프는 다음과 같다.

[그림 9] 최고 시청자 수 실측값 및 예측값 비교 그래프

 

3) 방송 시간 예측 모델

방송 시간의 raw data에 대한 분석 자료는 다음과 같다.

[그림 10] 최고 시청자 수 raw data 분석 그래프

방송 시간의 관측값을 보면, 각 관측값이 평균을 지나는 횟수가 충분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분당 방송 시간 raw data는 정상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판단하여 차분 및 변환을 진행하지 않는다. ACF의 경우, 그래프가 지수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PACF의 경우, 1 시점의 값이 유의수준 밖에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해당 모형을 ARIMA(1,0,0) 모형으로 판단한다. 방송 시간에 대한 ARIMA(1,0,0) 형태의 모형 식별 그래프는 다음과 같다.

[그림 11] 방송 시간 ARIMA(1,0,0) 모형 식별 그래프

방송 시간의 ARIMA(1,0,0) 형태 모형으로써 진단 그래프를 살펴보면, ACF, PACF 모두 1시점부터 유의수준 내에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모형 검진을 통해 나온 결과와 퍼트멘토우 검정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표 6> 방송 시간 ARIMA(1,0,0) 검진값

Conditional Least Square Estimation
Parameter Estimate Standard Error t Value Approx

Pr > ltl

Lag
MU 17340.3 257.81572 67.26 <.0001 0
AR1,1 0.56808 0.23854 2.38 0.0347 1

 

<표 7> 방송 시간 ARIMA(1,0,0) 퍼트멘토우 검정 결과

Autocorrelation Check of Residuals
To Lag Chi-Square DF Pr > ChiSq Autocorrelations
6 5.15 5 0.3976 0.082 -0.071 0.129 -0.207 -0.372 -0.083
12 3.35 11 0.8487 -0.125 0.071 0.035 0.078 -0.033 0.018

 

AR1,1에 해당하는 유의확률이 0.05보다 작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퍼트멘토우 검정 결과 통계량의 값이 모든 시점에서 0.05보다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최고 시청자 수 모형의 형태를 ARIMA(1,0,0) 형태로 판단하는 것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다. 해당 모형을 통해 향후 2년간 예측되는 방송 시간은 다음과 같다.

 

<표 8> 향후 2년 방송 시간 예측값

Forecasts for variable PVIEW
Obs Forecast Std Error 95% Confidence Limits
15 17371.3797 475.6271 16439.1678 18303.5916
16 17357.9615 547.0147 16285.8324 18430.0906
17 17350.3390 568.1410 16236.8030 18463.8750
18 17346.0088 574.7930 16219.4351 18472.5825

 

[그림 12] 최고 시청자 수 예측 그래프

먼저, 한 시점 뒤인 2024 LCK Spring 시즌의 경우, 방송 시간은 17,371분으로 예측이 되었으며, 95% 신뢰수준으로 최소 16,439분, 최대 18,304분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2024 LCK Summer 시즌은 17,358분, 95% 신뢰수준에서 최소 16,286분에서 최대 18,430분이 예측되었다. 그다음 해인 2025 LCK Spring 시즌의 경우, 방송 시간 17,350분, 95% 신뢰수준으로 최소 16,237분에서 최대 18,464분이 기록될 것으로 예측되었다. 마지막으로 2025 LCK Summer 시즌의 경우는 17,346분이 예측되었으며, 95% 신뢰수준 최소 16,219분, 최대 18,473분이 기록될 것으로 예측되었다.

마지막으로, LCK의 방송 시간에 대한 관측값과 예측값의 비교 그래프는 다음과 같다.

[그림 13] 방송 시간 실측값 및 예측값 비교 그래프

 

III. 결론 및 제언

해당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낼 수 있었다. 먼저, 분당 시청자 수의 경우 2024년에는 각각 222,738명, 230,903명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되었고, 2025년에는 각각 239,068명, 247,233명을 기록하며 꾸준한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되었다. 최고 시청자 수의 경우는 2024년은 각각 1,562,071명, 1,672,592명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되었고, 2025년에는 1,755,255명, 1,807,004명을 기록하며 꾸준한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되었다. 방송 시간의 경우 2024년에는 각각 17,371분, 17,358분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되었고, 2025년에는 각각 17,350분, 17,346분을 기록하며 점진적인 하락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되었다.

해당 연구는 국내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도 존재하지 않았던 e스포츠 시청 비율을 예측하려고 시도했다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 또한 통계적으로도 이를 받아들이는 데 무리가 없을 정도의 결과가 나왔다는 것은 해당 연구를 통해 나온 결과의 값이 충분히 신뢰할 정도의 값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아직 LCK, 리그 오브 레전드의 역사가 짧기 때문에 더 나중의 미래를 예측할 수는 없었다는 점에서 한계가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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