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IRI = 조혜연 기자 ] 여성 엘리트 스포츠에 큰 바람이 불고 있다. 여성 클럽, 리그 및 이벤트는 팬, 상업 파트너 및 투자자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고도 성장기를 겪고 있다. 그만큼 올해 딜로이트의 기술, 미디어 및 통신 예측 2024는 여성 엘리트 글로벌 스포츠에서 발생하는 매출이 처음으로 10억 달러를 돌파할 것이라고 보고했고 실제로 딜로이트는 2024년 총 매출이 13억 달러로 2021년보다 30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경제성과 인식 모두에 큰 변화를 의미한다. 이러한 성장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요인에 의해 촉진될 수 있다.

상업적 관심 증가 – 여성 스포츠의 수익 급증은 주로 2024년 수익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업적 투자에 의해 주도된다. 기업들은 권한 부여, 힘 및 성 평등의 주제와 관련된 가치를 인식하면서 점점 더 여성 스포츠에 동조하고 있다는 것 또한 알 수 있다. 샬롯 틸베리(Charlotte Tilbury) 및 F1 아카데미(F1 Academy)와 같은 세간의 이목을 끄는 파트너십은 광범위한 사회적 메시지를 위한 플랫폼으로서 여성 스포츠를 수용하는 전략적 중심축을 강조하고 있다.

후원과 후원 증가 – 개인 운동선수 후원의 증가는 시장성을 증가시키는 명확한 지표다. 알렉스 모건, 레아 윌리엄슨, 케이틀린 클라크와 같은 운동선수들이 주요 브랜드로부터 중요한 후원을 받고 있는 것은 이러한 운동선수들의 개인적인 매력과 스포츠 마케팅에서 그들의 증가하는 가능성과 영향력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투자와 소유 – 이러한 변화는 단지 스폰서십과 상업적 거래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투자와 소유 지분에 있어서도 눈에 띄는 증가가 있었다. 머큐리 13과 모나크 콜렉티브와 같은 기업들이 여성 축구팀에 투자하고, 미셸 강과 같은 개인들이 유명한 팀들의 지분을 취득하면서, 여성 스포츠 부동산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스포츠의 재정적인 기초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통치 수준을 높이고 여성들에게 실행 가능한 직업 기회를 만드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미래 전망 – 딜로이트 보고서와 기타 통찰력은 수익, 투자 및 시장 영향력의 추가 성장에 대한 기대와 함께 밝은 미래를 제시한다. 또한 지속적인 성장과 여성 스포츠의 가시성과 가치 평가의 지속적인 증가를 위해서는 뚜렷한 비즈니스 모델과 상업적 전략의 수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러한 발전은 여성 스포츠에 대한 더 큰 투자와 개선의 일부이며, 이는 관련된 운동선수와 협회뿐만 아니라 성 평등과 사회적 영향이라는 더 넓은 목표에도 유익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추세가 계속됨에 따라 스포츠의 지형은 새로운 기회와 도전을 동시에 제공하며 진화 할 전망이다.

 

 

스포츠미디어 시리(Sport Industry Review & Information)

조혜연 기자(hyeyeon0722@naver.com)

[ 사진 = 한국프로배구연맹 제공 캡쳐 ]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